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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시승기]사막길도 거침없는 '뉴 미니 컨트리맨'

4륜구동 시스템 'ALL4' 빗길 눈길도 끄덕없어

오프로드 구간을 달리는 뉴 미니 컨트리맨/제공=미니코리아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미니가 한층 더 강력해진 4륜 구동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편의사양을 대폭 늘려 '뉴미니 컨트리맨'으로 거듭났다. 깜찍한 모습과 달리 레이싱 트랙부터 오프로드까지 거침없이 질주하는 주행성능은 웬만한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보다도 뛰어났다.

뉴미니 컨트리맨의 최고 등급인 '쿠퍼 SD ALL4'를 타고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센터'의 다양한 코스를 시승했다. 특히 뉴미니 컨트리맨의 4륜구동 시스템 'ALL4'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로드, 레이싱트랙, 짐카나(좁은 공간에서 복잡한 코스를 만들어 속도경쟁하는 코스), 급가속-급정거 등의 코스를 통해 미니의 숨은 성능을 엿볼 수 있었다.

트랙을 돌며 미니 컨트리맨의 4륜을 급가속-급정거 등의 코스를 통해 성능을 체험해봤다.



뉴미니 컨트리맨의 외관은 기존보다 더 역동적으로 변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육각형의 디자인을 적용해 더욱 세련미를 더했다. 또 전·후면 범퍼와 측면에 오프로드용 스키드 플레이트(엔진 하부 보호용 판)가 기본 적용돼 차량을 보호해준다.

차체크기도 기존보다 더욱 커져 가족이 타기에도 무난해 보인다.

인테리어는 컨트리맨 고유의 중앙 원형속도계와 회전속도계의 배경 컬러가 진회색으로 변경됐다. 뉴미니 컨트리맨은 센터페시아(중앙 조작 부분) 중심에 위치한 6.5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비게이션, 온보드 컴퓨터, DMB 등의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환경을 지원한다.



시동을 걸어보면 디젤엔진 특유의 소음과 진동이 편안하게 느껴진다. 먼저 차량의 롤링현상(차체가 좌우로 기우는 현상)과 가속력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짐카나 코스를 주행했다. 노면은 물을 뿌려놓아서 미끄러운 상태였다. 시속 60km의 속도로 빠르게 라바콘을 빠져나가고 360도 회전, 8자 회전 등의 코스를 달렸지만 미끄러지거나 롤링현상이 심하지 않았다. 서스펜션이 단단하게 설정됐기 때문이다.

짐카나 코스를 빠져나와서는 '급가속-급정거' 코스로 접어들었다. 이 코스에서는 차량의 가속능력과 제동능력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40km까지 급가속을 한 뒤 브레이크를 빠르고 강하게 밟았다. 몸이 뒤로 일순간 젖혀졌다가 앞으로 튕겨나갈 듯했다. 뛰어난 가속력만큼 제동능력도 뛰어났다.

이어 BMW 드라이빙센터의 자랑인 서킷에서 시승을 진행했다. 총 길이 2.61km에 달하는 서킷은 총 17개의 코너를 갖고 있다. 직선 거리는 650m에 불과하다. 나머지 구간은 모두 곡선주로다. 일반 SUV 차량은 차체가 높아 굽이굽이 도는 빗길에서 주행안정성이 낮다. 하지만 뉴 미니 컨트리맨은 무게중심이 낮게 설계되고 4륜구동 시스템인 'ALL4'를 장착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했다. 특히 3번의 코너가 이어지는 '고속코너'와 180도 회전이 필요한 헤어핀 구간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었다.

오프로드 구간에서는 급경사·모래사장·요철·철로·개울 등 다양한 코스를 경험해볼 수 있었다. 특히 35도 가량 기울어진 경사로에서는 옆으로 누운 듯이 지나갔다. ALL4는 노면 상태에 따라 4개의 바퀴에 각기 다른 구동력을 배분한다. 따라서 경사로에서도 옆으로 넘어가지 않고 주행이 가능하다.

뉴미니 컨트리맨 SD ALL4 모델은 최고출력 143마력, 최대토크 31.1kg.m 등의 힘을 내는 2.0 디젤 엔진을 장착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9.4초만에 주파한다. 공인연비의 경우 복합기준 13.4km/ℓ에 달한다. 가격은 490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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