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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칼럼

대한항공 이륙지연 사건…여객기 비상구와 안전운항

이호일 중원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 칼럼

이호일 교수



최근 중국에서는 항공기 이륙 직전 손님들이 비상구를 여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램프리턴을 하고 비상구를 재장착한 후 지연 출발한 경우가 몇 건 있었다.

지난 10일 중국 운남성 쿤밍을 출발해 북경으로 가는 동방항공 여객기가 이륙하려고 하는데 승객 2명이 갑자기 비상구를 열어 이륙을 중단하고 다시 주기장으로 돌아와 비상구를 재장착하고 출발했다.

이들은 기상악화로 출발이 지연된 데다 이륙 직전에 에어컨 작동이 중지되자 이런 돌발 행동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두 승객은 15일 동안 구류형에 처해졌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제주도로 신혼여행을 가던 부부가 지상에서 출발 직전 기내가 더워 신부가 불편하다고 하자 신랑이 기사도를 발휘해 창문형 비상구의 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신부에게 마시게 해주려다 항공기가 램프리턴 후 출발한 사례가 있었다.

또 대한항공에 따르면 12일 오전 8시 20분 호주 브리즈번에서 인천공항으로 출발하려던 항공기에 '비상구' 표시판이 없어 관련된 조치를 하고 이륙하느라 출발이 1시간 30분이나 지연됐다.

여객기에서 비상구는 예기치 않은 대형 사고에 대비해 승객들이 안전하게 탈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에 항공사들은 비상구 관리에 여러 가지로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여객기에 들어가는 모든 출입구들은 비상시 높은 항공기에서 뛰어내릴 때 부상을 방지하기위해 바람주입식 고무튜브를 장착해 비상구 역할을 한다.

또 날개가 넓은 점을 이용해 날개 쪽 창문에도 2개씩 비상구를 비치해 승객들의 안전하고 빠른 탈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출입구와 날개위 창문의 비상구 고무튜브는 육지에서는 미끄럼틀과 같은 역할을 해 승객들이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도록 한다.

바다에 불시착했을 때는 구명보트의 역할도 수행한다.

이러한 고무튜브들은 평상시에는 부풀지 않은 상태로 항공기 출입구의 문(door)에 부착돼 안전상태로 있다.

항공기 출발 후부터는 문을 열면 자동으로 부풀어지는 상태로 변경돼 어떠한 비상상태가 발생되더라도 승객들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즈음 모든 건물은 소방법에 의거해 비상구의 표시를 하도록 법제화돼 있어 밤에는 물론이고, 낮에도 어두운 지하에는 반드시 비상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전등을 통해 표시한다.

하물며 승객의 안전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항공사의 여객기 내부 비상구 표지판은 승객들이 어느 방향에서도 잘 볼 수 있도록 아주 큰 글씨로 표시된다.

비상구 좌석에 앉는 손님도 비상구와 마찬가지로 각별히 유의해 선정하도록 항공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세부 규정화돼 있다.

여기서 비상구 좌석이란 비상구에 접하는 후방에 있는 좌석 열을 의미한다.

비상구 좌석에 앉는 승객도 △가능한 만 15세 이상의 승객 △긴급탈출 시 보조인이나 관리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 승객 △항공기 비상구의 개폐 등 지원이 가능한 승객 △탈출 순서의 안내 및 승무원의 지시를 이해하고, 다른 승객에게 지시가 가능한 승객 △긴급탈출 시 동반자를 지원하거나 관리하지 않아도 되는 승객 △비상상황 시 도움을 줄 것에 동의하는 승객 등의 조건을 따져 좌석을 배정한다.

항공기 탑승이 완료되고 항공기가 지상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승무원의 안전 브리핑이다.

승무원들은 △안전벨트를 매고 푸는 방법 △비상시 산소마스크를 쓰는 방법 △수상착륙에 대비한 구명조끼 착용 방법 등에 이어 마지막으로 비상구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준다.

승무원의 안전 브리핑 시 반드시 자기 좌석에서 가까운 쪽 비상구 위치를 눈으로 확실히 파악해 두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 이호일 교수 주요경력

대한민국 공군사관학교

미국 공군 참모대학

영국 왕립 공군대학

공군 예비역 대령

아시아나항공 종합통제/운항본부장(전무)

한국항공경영학회 총무이사

◇ 자격 및 면허

공군 F-5 전투기 조종사 : 비행 3500시간

보잉 767 항공기 기장/심사관 : 비행 1만200시간

국가안전기준 항공기안전 자문위원

◇ 수상실적

대통령 우등상 : 공군대학 수석졸업 1984

대통령경호실장 공로표창 : 대통령경호 항공 1992

대통령공로표창 : 항공산업발전 및 항공안전기여 2009

◇ 연구실적

조종학생 적성 재분류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1983

유가증가에 따른 항공사 유류비용 절감방안 연구 2008

우리나라 조종인력의 수급현황과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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