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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百, '新 외국 고객유치 본격화'…동남아 3개 우수 백화점과 VIP 서비스 제휴 업무협약 체결



롯데백화점이 중국관광객에 이어 동남아지역 주요 관광객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14일 싱가포르 '로빈슨(Robinsons)', 홍콩 '타임스퀘어(Times Square)', 태국 '시암파라곤(Siamparagon)' 등 동남아 3개국 우수 백화점과 VIP 서비스 제휴에 대한 동시 글로벌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체결식은 태국 방콕에서 열렸으며 이 업무협약을 통해 각 백화점의 VIP 고객들은 제휴 백화점을 방문할 경우 현지 VIP고객에게 제공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주요 혜택은 ▲VIP 라운지 이용과 다과 서비스 ▲제품 구매 때 10~20% 할인 ▲방문기념 선물 제공 ▲기다리지 않고 바로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Direct Tax Refund Service) 등이다.

롯데백화점 측은 현재의 '요우커 특수'와 함께 매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해외의 잠재고객 발굴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최근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중국인 관광객으로 인해 국내 소비시장은 요우커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 쇼핑명소인 롯데백화점 본점은 노동절·국경절 등 중국 연휴기간이면 전체 매출 중 중국인매출 구성비가 20%에 달할 정도라는 것이다.

롯데백화점은 요우커 이후의 핵심 고객으로서 한국을 방문하는 싱가포르·홍콩·태국 관광객들을 주목하고 이번 MOU를 추진했다. 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급격히 늘고 있는데다, 소득수준도 높기 때문이라는 것이 롯데백화점의 설명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하는 싱가포르·홍콩·태국 등 3개국의 관광객수는 2009년보다 2013년에 각각 70%·82%·95% 신장했다. 이 중 싱가포르·홍콩의 1인당 GDP가 각 5만·4만 달러를 넘는 등 소득수준이 높아 고객으로 유치할 경우 매출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백화점 측은 기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VIP 서비스 제휴를 시작으로 해당 백화점들과 마케팅·상품개발 등 전반적인 제휴 확대를 지속적으로 논의하는 등 동남아국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에 앞서 롯데백화점은 지난 5월 미국의 '메이시스(Macy's)',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Galeries Lafayette)', 스위스 '마노manor' 백화점 등과도 VIP 서비스 제휴를 맺고 글로벌 VIP 네트워크를 적극 확대하고 있다.

이 백화점 이완신 마케팅부문장은 "요우커 이후의 핵심 외국인 고객으로서 동남아국가 백화점의 우수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이번 글로벌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다양한 국가의 잠재고객을 발굴·유치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진정한 '글로벌 백화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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