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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첫거래서 38% 수직상승…시가총액 페이스북·삼성전자 앞서

미국 뉴욕증시에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 태풍'이 몰아치고 있다.

알리바바 주가는 상장 첫날 무려 38% 이상 오르며 일부 증권사들이 제시했던 1년 목표가를 하루 만에 넘어섰다. 시가총액도 페이스북·삼성전자을 단숨에 앞질렀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알리바바의 복잡한 기업구조 등을 이유로 투자에 조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CNN머니 캡쳐



◆시가총액, 인터넷기업 2위=CNN머니에 따르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19일(현지시간) 첫 상장돼 거래된 알리바바(종목명 BABA)는 공모가보다 38.07% 오른 93.8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68달러로 공모가가 책정된 알리바바는 이날 개장 직후 36% 이상 폭등한 92.70달러에 첫 거래를 시작해 한때 99.70달러까지 치솟기도 했다.

이에 따라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2314억4000만 달러(241조6000억원)에 달했다. 첫 거래일에 시가총액이 무려 630억 달러 이상 늘었다.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구글(4031억8000만 달러)에 이어 인터넷 기업 가운데 2위다. 시가총액이 페이스북(2026억7000만 달러)을 넘어선 것은 물론 동종업체인 아마존닷컴과 이베이를 합친 것보다 많다.

전날 공모가 기준으로는 시가총액이 삼성전자(178조2000억원)보다 약간 적었으나 거래 하루 만에 삼성전자를 크게 따돌렸다.

알리바바는 이번 기업공개(IPO)를 통해 약 220억 달러를 조달해 미국 IPO 역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증권사 1년 목표가격 이미 돌파=첫날 성공적인 데뷔를 한 알리바바의 주가는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알리바바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알리바바는 다른 전자상거래업체와 달리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기업과 기업을 이어주는 플랫폼뿐 아니라 개인과 개인을 연결해주는 플랫폼도 갖추고 있다.

중국이라는 세계 최대 시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도 강점으로 지적된다. 알리바바의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은 80%이며 1개월에 1회 이상 접속하는 사용자가 2억7900만명에 이른다. 이는 미국 전체 인구(3억1600만명)의 88% 수준이다.

증권사 캔터 피츠제럴드는 개장 전 내놓은 보고서에서 알리바바에 대한 투자등급을 '매수'로 책정하고, 12개월 목표주가를 공모가보다 32% 높은 90달러로 제시했다. 알리바바의 첫날 주가는 1년 목표가격을 이미 돌파한 셈이다.

◆신뢰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돼=알리바바에 투자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알리바바의 지배구조와 알리바바의 뉴욕증시 상장 방식 등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미-중 경제 및 안보검토위원회(U.S.-China Economic and Security Review Commission)는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지주회사를 만들어 우회상장을 한다면서 투자를 신중하게 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알리바바도 지주회사인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가 상장됐다.

뉴욕타임스는 일단 전망이 밝다고 평하면서도 불투명한 기업·회계 구조 등으로 인한 '신뢰도의 문제'를 우려했다.

월스트리트저널도 알리바바의 기업 구조가 복잡하고 지배구조가 독특한 데다 텐센트, 아마존, 이베이와의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면서 리스크도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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