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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필름리뷰-방황하는 칼날]과연 아버지의 살인은 정당한가?

'방황하는 칼날'



10일 개봉할 영화 '방황하는 칼날'은 보고 나면 마음에 돌 한덩이를 얹은 것처럼 불편한 소재를 건드린 문제작이다.

일본 미스터리 소설의 거장 히가시노 게이고의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한 이 작품은 청소년 집단 성폭행 사건을 피해자 부모의 시선에서 그리면서 사람이 죽어도 솜방망이 처벌을 받는 미성년자 법제도에 관해 칼날 같은 문제 제기를 한다.

영화는 주인공 상현(정재영)의 시선을 따라 순차적으로 움직인다. 여중생인 수진이 동네 목욕탕에서 싸늘한 시체로 발견되고, 아버지 상현은 무력하게 범인이 잡히기를 기다리는 것밖에 할 수 없다가 익명의 문자 한 통을 받고 어떤 집에 찾아가게 된다.

상현은 그 곳에서 소년들에게 성폭행을 당하며 죽어가는 딸의 동영상을 보다 낄낄대는 범인 철용을 발견하고 우발적으로 살해한다. 순식간에 피해자에서 가해자가 된 그는 다른 공범의 존재를 알게 되고 형사 억관(이성민)의 추적 속에 나머지 복수를 하기 위해 공범인 두식을 찾아나선다.

'방황하는 칼날'은 딸의 복수를 위해 법 심판의 테두리에서 벗어난 소년을 살해한 상현과 법 집행과 정의 사이에서 고민하며 상현에게 총을 겨눌 수밖에 없는 억관을 교차해 보여주며 끊임없이 관객에게 과연 무엇이 정의인지를 묻는다.

또 자식이 무거운 범죄를 저질렀다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 아이가 죽었잖아요"라고 외치며 상현의 처벌을 요구하는 철용의 부모, 범죄를 도왔지만 처벌을 피하기 위해 철용과 두식이 죽기를 바라는 또 다른 소년 민기와 그의 부모, 철용과 두식에게 성폭행을 당한 뒤 자살한 또 다른 소녀의 부모가 터트리는 오열이 교차되며 영화는 피해자와 가해자를 뒤섞는다.

'방황하는 칼날'



'방황하는 칼날'이라는 제목은 이처럼 다양한 사람들의 혼란스러운 고민을 담고 있다. 그러나 영화는 법 제도에 대한 문제 제기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장난처럼 성폭행을 저지르고 죄의식을 전혀 갖지 않는 소년들의 모습은 법적인 처벌 이전에 부모와 이 사회가 해야할 역할까지도 고민하게 한다.

두 주연배우인 정재영과 이성민의 연기는 말할 나위도 없다. 정재영은 평범한 가장이 억울하게 딸을 잃고 피해자에서 가해자가 돼가는 상현의 모습을 마치 진짜 그 아버지의 모습처럼 섬세한 연기력으로 표현했다.

또 상현만 있었다면 자칫 아버지의 절절한 복수극으로 흘러갈 수 있는 이 영화에 직업윤리와 인간적인 연민 사이에서 고민하는 억관의 존재와 이를 깊이 있게 연기한 이성민의 연기가 더해져 관객이 법과 정의의 문제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볼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았다.

극본은 물론 연출도 탄탄하다. 상현과 억관의 심리와 추격을 긴박감 있게 엮어내 무거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다. 카메라는 배우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100% 핸드헬드 기법으로 시나리오 순서대로 촬영해 등장인물들의 방황하고 흔들리는 내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몰입도를 더욱 높였다.

상현이 딸의 죽음에 관한 동영상을 본다는 설정과 마지막 광장에서 상현과 억관의 대치상황을 제외하고 원작과 구성이 거의 다 달라졌다. 미성년자 관람불가지만 누구라도 봐도 좋을 법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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