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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SOVAC2022'서 어벤져스 SK계열사 필두 ESG활동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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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밸류커넥트 2022(이하 SOVAC 2022)'가 2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성장을 위한 연결(Connect for Growth)'을 주제로 성황리에 개최됐다./SK수펙스추구협의회 

'소셜밸류커넥트 2022(이하 SOVAC 2022)'가 2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성장을 위한 연결(Connect for Growth)'을 주제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최태원 SK회장의 제안으로 지난 2019년 5월에 설립된 국내 민간 사회적 가치 플랫폼인 SOVAC은 SK계열사들을 필두로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SOVAC2022에도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SK스토아▲행복나래 등 SK계열사들이 대거 참여해 ESG 활동에 대해 협력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했다.

 

업계는 3년만에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한 만큼 사회적기업 생태계 설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한 SOVAC2022은 강연 및 토의, 네트워킹을 시작으로 문을 열었다.

 

SOVAC2022 현장에서 각계 전문가 및 임팩트 투자기관,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등과 소통하고 있는 SK계열사 부스를 찾아가봤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곳을 SK텔레콤이었다.

 

SK텔레콤 ESG얼라이언스 관계자/최빛나 기자

◆SK텔레콤, ESG코리아 소개...성과로 이어져

 

SK텔레콤 부스에서는 'ESG 코리아'를 소개했다.

 

ESG 코리아는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SAP 등 글로벌 기업, 국내 사회적기업가 교육기관과 투자사 등 11개사가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를 결성해 국내 ESG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ESG 코리아의 얼라이언스에는 ▲SKT ▲마이크로소프트 ▲SAP ▲소풍벤처스 ▲HGI ▲미라클랩 ▲벤처스퀘어 ▲MYSC ▲SK사회적기업가센터 ▲한양대학교 ▲SBA 성수 허브 11개사를 포함해 ▲SK 계열 5개사 ▲매쉬업엔젤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가 등 10개사가 올해 추가로 참여하면서 21개사로 늘어났다.

 

이들은 국내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ESG 경영 역량을 빠르게 내재화하고, 사회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데 뜻을 모아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에 참여했다.

 

이같은 대규모 지원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전국 발전량 관리 예측 솔루션 개발사 식스티헤르츠는 '2021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대통령상을 받은 바 있다.

 

현장에서 만난 이기복 SK텔레콤 ESG얼라이언스 부장은 "ESG 코리아는 2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좋은 성과를 도출해내고 있다. 이같은 성공적인 운영에는 얼라이언스로 참여하고 있는 기업과 투자사연구기관 등의 멘토링과 경영인프라 등 적재적소에 제공한게 주효했다"고 말했다.

 

SK스토아 CEO직속 SV 관계자/최빛나 기자

◆ SK스토아, 행사 취지 맞게 장애인 일자리 창출 기업에 초점

 

SK스토아는 'SOVAC 2022' 행사 현장에서 사회적 기업의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했다.

 

SK스토아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씨튼베이커리' 쿠키·호두파이·시리얼 세트와 '히즈빈스'의 커피를 판매한다. SOVAC 행사 취지에 맞게 '장애인 일자리 창출 기업'인 시튼베이커리와 히즈빈스 두 기업과 함께 이번 특별 방송을 마련했다.

 

회사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기업과 손잡고 두 기업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이른바 '착한 소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 해당 기업에게는 판로 개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번 특별 방송에서는 두 기업의 상품을 최저가로 판매한다. 주요 상품은 씨튼베이커리 '우리밀 쿠키 세트(2만6600원)'를 비롯해 히즈빈스의 '게이샤 블랜드 파우치 커피(3만5천원)', '디카페인 콜드브루(3만5천원)'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방송은 개그맨 김재우와 SK스토아 간판 쇼호스트 석혜림이 현장에서 직접 진행하며 SK스토아 쇼핑라이브, OK캐쉬백 '오!라방',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 채널에서 송출된다.

 

SK스토아 신양균 DT그룹장은 "사회적 기업의 판로 개척을 돕고 SK스토아의 소비자들까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번 특별 방송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 구성원과 상생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ESG 추진담당/최빛나 기자

◆ SK이노베이션, 스타트업 직접 나서 친환경 제품 소개

 

SK이노베이션은 친환경 분야의 스타트업들에게 집중한다.

 

SK이노베이션은 중소기업벤처부와 창업진흥원과 친환경,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등 3가지 분야의 스타트업을 선정해 지원한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에그'를 통한 스타트업들의 그린 생태계 조성에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에그는 '에'스케이 이노베이션과 '그'린벤처가 함께 만들어간다는 뜻으로 올해 2회째 진행중이다.

 

에그에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1년간 저탄소·친환경 협업 모델을 발굴함과 동시에 투자유치 자문, 기술자문, 사회적 임팩트 측정 등의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빠르게 성장해 다양한 환경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올해 에그2기는 저탄소·친환경 분야에서 사업성, 혁신성, 사회적 임팩트 창출 가능성 및 SK이노베이션 계열과의 협업 가능성 등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선정했다.

 

특히, SOVAC2022 이노베이션 부스에는 SK관계자가 아닌 앞서 스타트업들이 적극 나서서 에그를 소개하고 SK이노베이션의 지원을 통한 실질적인 성과물을 소개하는 이례적인 상황도 연출됐다.

 

현장에서 만난 박연주 ESG추진담당 PM은 "타 부스와 다르게 SK이노에서 지원받은 스타트업들의 대표들이 직접 행사에 참여해 각 사의 제품들과 에그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긍정적인 모습이다. 이는 각사들이 지원과 협력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장에서 만난 문평강 선두전자 주식회사, 박종찬 날개박스 운영총괄이사, 김희용 헤즈 대표이사는 모두 "SK이노베이션의 지원에 너무 만족한다. 이를 통해 좋은 친환경 제품들을 빠르게 국민들에게 소개할 수 있게됐다"며 "앞으로 이같은 지원, 협력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 돼 우리같은 스타트업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누려 국가 경제활성화에 보템이 됐으면 한다"고 입모아 말했다.

 

권영수 SK이노베이션 ESG추진담당은 "친환경 스타트업 육성 및 파트너십 강화는 회사 ESG 추진전략의 핵심과제 중 하나"라며, "2025년까지 1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지속 발굴·육성함으로써 탄소 저감 및 사회적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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