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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 7월 18일자 한줄뉴스

메트로신문 - 7월 18일자 한줄뉴스

 

간간히 소나기와 함께 무더위가 이어진 17일 오후 경기 고양시 식사중앙공원 물놀이장에서 아이들이 물놀이로 더위를 식히며 휴일을 보내고 있다. /뉴시스

<정책·사회>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 불안정 여건 속에서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주춤하자 정부가 외투 확대를 위한 현금지원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정부가 중소기업 혁신제품을 선정해 3년간 공공 조달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8일부터 내달 5일까지 여름철 수산물 원산지 허위 표시 여부와 수입 수산물 유통이력에 대한 특별점검이 이뤄진다.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 재발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된 금융중개기금(FIF)에 30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여행자 휴대품 면세한도가 600달러에서 800달러로 상향된다. 최근 6%대 높은 물가 상승률은 10월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시가 민생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취약계층 고용 안전망 강화, 스타트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 도농 상생 협력에 나선다.

 

▲아동·청소년 보호를 위한 사회적 목소리에 비해 법 제정을 통한 실질적인 보호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젠더 이슈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청소년을 위한 젠더 입법 공백이 메워지지 않고 있다는 의견이다.

 

<산업>

 

▲ 금속노조가 오는 20일 총파업대회를 준비하는 가운데, 대우조선지회가 탈퇴를 검토하는 등 각자 경영사정에 따라 대응을 달리하려는 분위기다.

 

▲ 코로나19 확진자가 일일 4만명을 넘어서는 등 빠른 확대를 보이면서 국내 항공사들도 긴장하는 모습이다. 해외 여행 성수기임에도 여객 수요 감소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 코웨이가 청호나이스와의 얼음정수기 특허침해소송 항소심에서 7년 만에 1심 판결을 뒤집고 승소했다.

 

▲ 삼성전기가 국내 최초로 서버용 FC-BGA 양산에 돌입하며 글로벌 3강 목표를 본격화한다.

 

<금융>

 

▲한국은행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달 시장공개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단숨에 1%포인트(P) 올리는 '울트라스텝'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면서다.

 

▲카드업계가 연이은 금리 인상에 대응해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업어음(CP) 발행에 나섰다. 올해 연초 대비 카드사들의 CP 발행액은 3배 가깝게 상승했다. 채권을 사전 발행해 사실상 예정된 금리인상과 자금조달 비용 증가에 대비하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급격한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서울 및 수도권의 집값 하락과 월세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자본시장>

 

▲코스피 대장주 삼성전자가 한 달만에 6만원대 주가를 회복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의 낙폭이 과대했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가운데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이어지면서 향후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지가 주목된다.

 

▲비교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채권'에 투자자들의 자금이 쏠리고 있다. 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에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며 안전자산 선호도가 높아지면서다.

 

▲정제마진 강세로 2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에도 에쓰오일(S-OIL)의 주가는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증권사들은 S-OIL의 2분기 매출을 10조7000억~11조9000억원, 영업이익을 1조5000억~1조90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 두 자릿수 이상, 영업이익 세 자릿수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통·라이프>

 

▲최근 한낮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무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기초·진정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강한 햇빛에 자극 받은 피부를 관리하고, 장마철의 습한 날씨에 피지, 각질 관리에 집중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CU가 점포 내 즉석 원두커피 브랜드 'GET(겟) 브랜드'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했다고 17일 밝혔다. CU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프리미엄 커피 머신을 도입하고 원두를 두 가지로 늘리며 로고까지 바꿨다.

 

▲연이은 무더위에 호텔업계는 풀장 옆에서 식음과 이벤트 등을 즐기는 이른바 '풀세권(풀+역세권)'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젝시믹스'를 운영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지난 15일 에스비씨인증원(SBCR)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광동제약은 자사 F&B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몰 '광동상회'를 오픈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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